×

김해시, 서민경제 보호 위한 물가안정시책 적극 추진

(사진제공=김해시) 김해시 우리동네 착한가격업소 찾기 QR 홍보 포스터
(사진제공=김해시) 김해시 우리동네 착한가격업소 찾기 QR 홍보 포스터

(김해=국제뉴스) 이진우 기자 = 경남 김해시는 치솟는 물가로부터 서민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물가안정 시책을 적극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.

지난 3일 발표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.8%로 2008년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.

이에 따라 시는 물가 안정 시까지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38종 주요 생필품과 26종 개인서비스요금에 대한 주기적 가격모니터링을 통해 합리적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정보 제공과 가격표시제 지도단속과 물가안정캠페인을 비롯해 지방공공요금 인상시기 등도 조정할 계획이다.

특히 최근 배달업체들이 일제히 배달수수료를 인상해 음식가격 상승요인이 되고 있어 시는 10% 할인 판매하는 김해형 공공배달앱 전용 상품권 6억원을 발행해 시민들의 외식비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.

아울러 공공배달앱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우리동네 착한가격업소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.

착한가격업소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지역의 평균가격 이하로 판매하는 위생·청결한 업소로 시가 현지실사를 한 후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거쳐 지정한 업소로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업종인 음식점과 이미용업 등 서비스업종들로 구성돼 있다.

김해지역 70개의 착한가격업소 현황은 김해시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시는 물가안정 동참업소, 단체손님 가격할인업소 등 가격모범업소를 매년 수시로 발굴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.

시 관계자는 “ 서민경제 보호를 위해 물가 안정 시까지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시민들도 공공배달앱(먹깨비), 착한가격업소 이용 등 물가안정 시책에 적극 동참해 달라”고 당부했다.

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/ezinoo@naver.com

많이 본 뉴스야

포토 뉴스야

방금 들어온 뉴스야

×